▶문= 7월이면 38만불 론이 7년 고정에서 변동으로 바뀝니다. 최근 이자율이 낮아서 HARP 재융자를 이용해서 30년 고정이자로 바꾸고 싶은데 앞으로 이자율과 재융자 비용 부담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 재융자를 하려면 모기지론의 노트를 어디에서 소유하고 있는지 확인하여 HARP프로그램에 해당되는지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3월17일 이후 론의 노트가 페니메에 속한 경우는 LTV(주택가격에 대한 론 비율)에 관계없이 주택 재융자가 가능해졌기에 많은 분들이 하락한 주택가격과 상관없이 HARP 재융자 프로그램을 통해 낮은 이자율의 재융자를 신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자격 심사기준을 통과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융자전문가와 사전 검토후 재융자 가능여부를 점검 하시기 바랍니다.
이자율이 어떻게 변할지는 알수가 없습니다만 이자율 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한 두가지의 요소부터 생각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1)은행과 렌더는 낮은 이자(명목금리)로 자금을 마련 후 대출에 따른 리스크 등을 고려하여 시장이자율(실질금리)을 결정하게 되고 우리는 이 이자율로 주택 융자를 받게 된다는 점 (2)미국정부는 경기 부양 정책 측면에서 마이너스 저금리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마이너스 금리는 금리가 바닥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래서 당분간 이자율의 급격한 하락은 없을 것으로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전망하며 현재의 이자율이 바닥수준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실질금리와 명목금리의 차이가 거의 없는 3%에서 4%대가 가장 낮은 실질금리 수준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향후 이자율이 더 내려가더라도 지금 이자율보다 0.5%이하 수준이 되리라 추론하는 것입니다.
최근 이자율이 낮아지면서 홀세일 렌더 등이 주택융자나 재융자 금액이 25만불 이상이면 고객에게 크레딧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비용없이 재융자를 할 수 있는 낮은 이자율의 프로그램을 제시하곤 합니다. 그러나 제시된 이자보다 더 낮은 이자율 재융자 금액이 적은 경우는 신청인에게는 일부 비용이 발생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렌더측의 크레딧 제공 방법으로 비용없이 재융자를 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을 찾기위해서는 융자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비교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