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lease wait.

loading...
list-ad-1
건강 치과상담

Q. 흔들리는 어금니 크라운 씌운지 한달만에 더 흔들리고 아파와...

지역California 아이디m**su8**** 공감0
조회35,305 작성일2/1/2010 8:52:27 PM
흔들리던 어금니가 썪어서 신경까지 건드려서 병원엘 갔었습니다.
신경 치료, 잇몸 치료 후에 크라운을 씌운지 한달이 막 지났는데
그 전보다 더 흔들리고 아파옵니다.
저로선 감당하기 힘든 돈, 빚져서 치료를 했는데
한달 지나서 뽑아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너무 억울할 것 같네요.
이럴땐 어떻게 조치를 해야 하나요?
저의 권리는 없는 건가요?


list-ad-1
회원 답변하기

0/1000

* 등록된 총 답변수 6개입니다.

전문가 답변글
스티브 박 DDS 님 답변 답변일 2/1/2010 9:20:36 PM
큰 맘 먹고 치료하신 치아가 다시 문제를 일으켜서 많이 속상하시겠습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경우가 흔하지는 않지만 생깁니다. 제가 김민수씨 입장이라도 많이 속상하고 억울할 것입니다. 저는 매일 치과일을 하는 의사입장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한다면 좀더 신뢰를 상호간에 쌓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램입니다.

고객분이 치아가 신경까지 진행된 상태에서 치과에 오시면 의사는 어떻게하던 치아를 살려볼려고 노력을 합니다. 신경치료와 크라운은 통증을 없애고 치아를 살리는 한 방법입니다. 모든 것이 완벽할 수는 없듯이, 이 치료 방법도 치아를 약하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치아를 뽑는 것보다는 좋은 선택입니다.

크라운을 씌우고도 치아가 더 흔들리고 아프다면, 잇몸 치료 시기가 너무 늦어져서 성공적이지 못하거나, 약해진 치아 자체가 부러졌거나, 교합이 올바르지 않았다든지, 환자분이 치아를 갈거나, 딱딱한 것을 씹었다든지 하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이건, 변명같지만 이 것을 치과의사의 책임만으로 돌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치과 의사가 예상하지 못하는 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의사들도 본인이 최선을 다해 살리려고 하는 치아가 문제를 일으키면 심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환자분 얼굴 보기도 미안하고요.

저의 대답은 신경 치료를 한 치과 의사분에게 가서 진단을 받으시고, 환자분의 염려를 허심탄회하고 솔직하게 말씀하십시오. 비난이 아닌 해결책을 서로 찾고자 하는 진정이 보이면, 원만한 합의를 이루어낼 수 있을겁니다.
banner

치과 의사

스티브 박 DDS

직업 치과 의사

이메일 drstevepark@yahoo.com

전화 206-554-7755

회원 답변글
답변일 2/2/2010 10:53:23 AM
제가 전문의는 아니지만 수년전 제 집사람의 장기간의 치과 치료를 통해 많은 경험을하고 또 비슷한 경험도 있어 도움이될까 몇자 적습니다.

우선 흔들리고 아픈 어금니에 크라운을 씌우자는 발상이 어디서 나왔는지 궁금하군요. 아프다는 것은 염증이 있다는 얘기고, 흔들린다는 것은 풍치 또는 infection된 치아를 오래방치하여 잇몸이 제기능을 못한다는 얘기인데 헐거워진 치근위에 크라운을 씌우는 것은 사상누각이죠.

제 생각으론 발치를 하고 어느정도 잇몸이 회복되고 난 후, - 경제적으로도 힘드신 것같으니 시간을 가지고- 돈을 좀 모아서, 꼭 필요한 중간 어금니라면 implant를 시작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진료기록을 보면 각 치아마다 고유 번호가 있습니다. 몇번의 치아인지 알아 놓으세요.

그리고 신경치료라는 것 은, 제가 상식적으로 알때 치근상태가 건강하고 잇몸도 양호하지만, 깊은 충치등으로 인해 감염된 신경조직을 없에 염증과 통증을 동시에 치료한 후 크라운을 씌우기위한 방법 입니다.

제가 궁금한건 치근 염으로 인한 잇몸병이었는 지, 충치등으로 인한 치수염증인지고요. 잇몸 병이었다면 100% 발치가 당연한 겁니다. 제 집사람도 과거에 신경치료를 받고 크라운을 씌웠는데 계속 통증이와서 치과에서 치료비를 환불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중요한 건 진료카드를 보면서 의사와 이성적으로 합의를 해야합니다.

신경치료시 염증이 생긴 치수조직의 깊이를 잘 못 파악하면 헛 수고 일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님의 경우는 그 치과에 어느정도 -신경 치료와 크라운 포함하여 약 $700 정도 쓰셨죠?- 50% 정도의 치료비 환불을 요구 하실수 있다고 봅니다. 그쪽에서 거절하면 진료기록카드를 카피해 달라고 요구하고, 스몰 클레임 코트를 이용하여,법적으로 하실수있습니다. 무료로 통역까지 님의 권익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볼때 그 치과에서 치아 이식은 하지 않을 것 같은데, 어떤가요?
저도 님같은 시절이 있었기에 맘이 아파 몇자 적었습니다. 향후 진행 상황에 따라 글 올리세요. 지금 생각하면 우습지만 전 제 특허권 수임 변호사한테도 환불 받은 적이 있습니다 - 일 안하고 돈 받은 부분-

암튼 힘내세요.

답변일 2/2/2010 1:42:04 PM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Chan Hong님,
충치가 신경까지 내려가 통증이 심해서 신경치료를 했는데
닥터 말씀이 흔들리는 것은 잇몸 뿌리에 염증이 생겨서 그렇다고 하면서
이를 뽑기 전에는 치료할 길이 없으니, 일단 이를 살려야 하니 신경치료를 한 후 크라운을 씌워야 한다고 하더군요.
워낙 충치가 심해서 신경치료 후에 이가 약해져서 부서질 수도 있다고는 하더군요.
흔들리는 이는 어떻게 하냐고 하니까 잇몸이 워낙 안 좋아서 그러니 잇몸 치료하고 관리 잘 하면
좋아질 수도 있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워낙 아는 것이 없어서 닥터 선생님 말씀만 듣고 돈 들이면 다 좋아질 줄만 알았죠.
답변일 2/2/2010 1:46:58 PM
어디까지가 합의가 가능한 것일까요?
답변일 2/3/2010 10:15:35 AM
그렇게 상했고 흔들리는 이를 살리자고 하는게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부분인거죠. 아무리 치료를 잘한다해도 잇몸과 이 사이에 음식물이 침투하여 염증을 더욱 유발시킬뿐더러 근처의 다른 치아의 치근까지 감염시키게되므로 빼는게 100%마땅한거죠.

제 가족은 과거의 안 좋은 경험으로 치과를 옮기고 나서 최근 7년이상 한 치과만 다니고 있는데, 제 집사람도 똑같은 증상으로 가운데 어금니를 두달전에 뽑았습니다. 나중에 전문병원에서 치아이식 하기로하고, 현재의 치과도 임프란트 전문은 아니거든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임프란트전문병원은 치아이식을해야 돈 버는곳이고, 임프란트 전문이 아닌곳은 그 아픈 치아를 안 뽑은 상태로, 때우고 씌우고해야 돈 버는곳 아닙니까? 지금 치료받으신 곳은 임프란트 전문 입니까? 아닙니까? 일단 그게 궁금하네요. 전문 병원이면 그냥 뽑자고 했을거 같네요. 요즘같은 불경기에 -전문의가 충분히 예측 가능한 경우임--가망없는 이에 $500 이상 투자한다는게 너무 저도 짜증 납니다.

또 한가지, 현금결재 하셨죠? 저의 가족은 오랫동안 보험을 가지고 있는데요, provider (치과의사)가 보험회사에 환자 치료비로 charge하는 금액은 보험회사의 평가 후에 적정가격만 보험회사로부터 받게되어 있습니다.

님의 경우와같이, 똑같은 이에대해 치료 후 한달뒤에 뽑았다면 치과의 과실에 해당하므로 보험회사의 감사에 걸릴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환자에대한 자료는 의사가 상당기관 보관을 잘해야 합니다.

그런데 캐쉬손님은 어떻겠어요? 만약에 분규가 일어나면-님하고 의사하고- 의사가 100% 이기겠죠? 한국에서도 병원과 환자간의 의료분쟁이 심각한 수준 아닙니까?

그러니 이러한 억울한 점을 의사에게 신사적으로 잘 얘기하고 다른 곳에서 뽑고 임프란트해야하니, 치료 비용중에 신경치료한 비용만이라도 환불해 달라고 하시는게 적당합니다. 저 같이 치과치료에 닳고 단 사람이 아니면 100% 의사가 하자는데로 환자는 믿고 동의하므로 님은 전혀 마음의 부담을 가질 이유가 없어요. 만일 그정도의 보상도 거절한다면, 화내지말고 그냥 스몰 클레임코트에 소송하세요.

제가 볼때, 님의 미국생활이 길지 않으신 것 같군요. 제 경험으로, 절때 억울한것 있으면 참지 마시고, 미국식으로 현명하게 대처하세요, 진정 약하고 억울한 사람은 법이 보호해줘요. 그리고 그냥 억울한 마음 참고 지나가면 10년,20년이 지나도 가슴에 못이 박히게 됩니다. 손해 본 돈의 많고 적음이 문제가아니고 님이 이국땅에서도 전문인과의 분쟁에서도, 본인의 권리를 스스로 찿았다는 점에 스스로 자랑스럽게됩니다.

제 조카들도 의사가 몇명있어요, 변호사도 있고요. 결론은 하나에요. 억울한가요? 그러면 젊잖게 따지시고 안 풀리면 판사에게 물어보는겁니다.

답변일 4/17/2010 1:34:21 PM
신경치료후 이가 흔들리면 딱히 의사책임을 묻기엔 쫌 애매하긴~
정직한 의사라면 환자에 next 치료비에 책임을 분담 해주는것이 상식적으로도........
hongildong님 의견을참고하심이.....
전 implant+crown ,change new crown total 3만불을cash prepaid로 dc받고 무려 16개월걸렸는데...
수술후 crown 한달지나 implant가 흔들리자 2,3 개월참고 기다리라는doctor?
그치과 다니기가 너무지치고 하두불편해서(because DR..like some A..D.D &flirtin ) 다른 치과에서
x-ray 설명듣고 바로 들이댔더니 다시해주겠다나?
IMPLANT 가 취미생활도 아니고, 환자대하길 "아줌마""자기병원환자중 제일 예쁘다""신경쓰느라 향수까지뿌린다"는둥 ......
상황설명도 정직하게알려주지않은 이런**의사도 존재하는 더러운 치과세상..........
환불요구로 끝내려고일부돌려받았지만
기분더럽고,시간 아깝고,고생 스럽고.........
BUENA PARK,UNIVERSAL~ 한국어론 온~ㄴ ㄹ 라네?
제경우 참고하셔서 IMPLANT 하시길.......ㅠㅠ
list-ad-1

건강 분야 질문 더보기 +

list-ad-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