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보험이 좋고, 나쁜것은 없다고 봅니다. 다만, 개인의 상황에 맞는 보험이 있고, 맞지 않는 보험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본인의 소득에 비춰봤을 때, 보험료가 너무 많이 지불해서 생활의 밸런스까 깨진다면, 잘못된 계획일 것입니다.
지킬 것이 많은 분들은 좀더 보장범위가 큰 것이 있어야 할 것이고, 미래를 위해서 저축이 필요하다면, 보험으로 할 지, 투자로 할 지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래의 은퇴를 위해서는 적어도 현재 수입의 10%이상을 저축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돈을 투자성 상품에 넣을지, 보장성 상품에 넣을 지는 각자의 선택입니다. 물론 선택에 따른 리스크도 갖게 될 것입니다. 직장을 다니신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은 401K입니다. 401K가 제공되지 않거나, 자영업을 하신다면 IRA로 갈 지 저축성 생명보험으로 갈지는 각자의 상황에 맞춰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사망시 가족의 안위를 생각한다면, 자녀가 성인이 되어서 혼자 독립적으로 살 수 있는 기간까지 학비및 생활비를 고려해서 그 많큼은 보장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여기에 사회보장연금중의 survivor benefit까지 고려를 해야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비용이 50만불이라는 계산이 산출되었을때, 저축성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기간성으로 갈 것인지는 또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여윳돈이 없다면 기간성으로 갈 것이고, 후에 상속또는 은퇴자금으로 이용하겠다 생각하신다면 저축성으로 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연락주시면 개인적인 상담을 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