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 많은 사람들은 자동차 옵션이 편리하고 이동하는 시간을 가치있게 만들어주어 차량을 구매할 때 원하는 옵션이 들어있는지 꼭 확인한다. 이와 같이 생명 보험도 사망 시 보상해 주는 사망 보상금의 원래의 기능 외에도 추가할 수 있는 옵션들을 특약(Rider)이라 하는데 꼭 추가해야 하는 특약에 대해 알아보자.
1. 치명적 중병 상태
평생 살다가 암에 걸릴 확률이 3명 중에 1명꼴이라는 통계를 보고 깜짝 놀라 생각해 보면 주위에 암에 걸렸다는 소식을 심심치 않게 듣는다. 암뿐만 아니라 심장마비 뇌졸중 뇌종양과 같은 병에 걸렸을 경우 병원비로 큰돈이 필요한 위기의 순간에 보상금을 받는 혜택이다.
2. 장기 병간호
"자식들에게 짐이 되고 싶지 않다." 상담하는 많은 자녀가 있는 부모님들에게 듣는 말이다. 과거 대 가족이 함께 살던 시기에는 노쇠한 조부모님들을 모시고 살았던 분들이지만 자기 자녀들에게 물려주고 싶지 않다고 한다. 메디컬적 치료가 필요한 부분은 정부 보험 메디칼로 도움을 받지만 목욕하기 옷 입기 화장실 가기 이동하기 배변조절 식사하기와 같은 일상생활 중에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는 메디칼이 적용되지 않아 가족들의 도움에 온전히 의존해야 한다. 이 특약으로 사망 보상금에서 일정 부분을 미리 지급하여 장기 병간호에 사용할 수 있다.
3. 은퇴 후 소득 보장
소셜 연금은 필요한 충분한 생활비를 주지 않고 약 1/3 정도 밖에 주지 않아 따로 충분한 은퇴자금이 필요하다. 부족한 연금을 생명보험 내 현금성자산을 통해 Life Time Income을 신청할 수 있다. 그럼 연금처럼 죽는 순간까지 매달 약속된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는 연금 기능이다.
생명보험은 나이와 건강 상태에 따라 보험료가 책정되며 타 상품들과 비교적 적은 돈으로 위와 같은 위험에 대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