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이 떨어져 젊었을 때는 가볍게 물리쳤던 약한 균에도 꼼짝없이 당하고 맙니다. 그러니 감기가 잦고 한번 걸리면 오래가는 것입니다. 몸속에 독소나 불필요한 것이 쌓여 있으면 쉬 피로하고 얼굴에 뾰루지 같은 것이 잘 생깁니다. 그럴 때는 몸속을 말끔히 청소해야 합니다. 우리 몸은 260가지 세포 34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4조개 세포 중 71%인 24조 개의 적혈구 피를 응고시키고 혈관을 수리하는 혈소판이 5조개 세 번째가 골수 세포 5000억 개 뇌세포 1000억 개 백혈구 250억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34조 개나 되는 세포를 청소할 수 있을까요? 세포 수준에서 대청소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골라내서' 청소하는 방법입니다. 유비퀴틴(Ubiquitin)이라는 체내 단백질은 우리 몸에 불필요한 단백질만 찾아내서 달라붙습니다. 잘못 만들어졌거나 손상된 단백질에 유비퀴틴이 달라붙으면 이를 인식한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작용해 단백질을 잘게 잘라 제거합니다. 다른 하나는 누군가 운명을 바꾸려면 단식을 하라고 그랬던 것처럼 단식이 신체와 정신에 부여하는 신비한 효능은 잘 알려져 있는데 이 메커니즘이 바로 오토 파지 현상에 있습니다. 단식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요즘 여러 가지 형태의 간헐적 단식(Intermittent)이 소개되고 있는데 바로 일상에서의 오토파지 업그레이드입니다.
단식을 하면 세포 수준에서 그동안 쌓였던 노폐물이 마침내 대청소 되는 효과가 생기고 세포에 누적된 손상이 마침내 재생 복구될 기회를 가지는데 바로 이것이 오토 파지 현상입니다. 이때 유전자 수준에서도 장수 및 질병 예방과 관련된 유전자들이 기다렸다는 듯 발현될 기회를 가집니다. 우리 몸속 세포를 청소하기 위해서 유비퀴틴이나 오토 파지를 도와주는 최적의 방법이 파동으로 외부에서 적절한 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코드도 다양하지만 크게 몸속을 클렌징하는 기능과 임파 청소를 하고 마지막으로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과정을 매일 한다면 몸속 세포들은 춤을 추면서 장수할 것입니다. 파동 병원에서는 파동으로 우리 몸속 청소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