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lease wait.

loading...

폴 선  전문가 칼럼 글보기

주치의를 정해야 유리합니까?

작성자폴 선 시니어 메디케어 건강보험 전문플래너
작성일2021/09/22 19:00 경제면 14면
▶문= 메디케어와 메디칼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은 건강해서 특별히 치료를 받는 일은 없고 일 년에 2-3회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주치의를 정해서 진료를 받으면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답=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플랜에 가입하면 내과나 가정의학과 중에서 주치의를 정하고 주치의가 소속된 메디칼 그룹 내의 전문의나 각 의료보조 기관들과 연계되어 있는 진료나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한인 시니어 분들이 많이 거주하는 캘리포니아의 LA Orange San Bernardino Riverside Ventura 카운티 등 여러 건강보험회사가 HMO 플랜 가입 후 다양한 별도 혜택 (치과치료 도움 무제한 한방 침술 침뜸 부황 안경 보청기 피트니스 골프비 보조 OTC 혜택 등) 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HMO에 가입되어 있는 의사가 턱없이 부족하고 HMO 환자는 기피하고 메디케어/메디칼 환자는 환영하였으나 근래에는 반대로 HMO 환자를 환영하고 메디케어/메디칼 환자는 기피하는 의사들도 있으며 근래 들어 대부분의 의사들이 HMO에 가입되어 있고 메디칼 그룹도 경쟁적으로 환자들을 위해 Refer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크게 개선되어 하루 이틀 늦어도 일주일 정도면 받을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적지 않은 시니어들은 주치의를 정해서 진료를 받기보다 필요에 따라서 오늘은 이 의사를 방문해서 상담하고 처방전을 받고 주위에서 어떤 의사가 좋다고 하면 또 다른 의사를 방문해서 상담하고 처방전을 받아 약물 과다 복용으로 고생하는 안타까운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메디케어/메디칼 수혜자분들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특별한 경우 외에는 주치의를 정하여 건강관리를 하는 편이 좋으리라 판단됩니다. 주치의를 정하면 정기적으로 나의 건강 상태를 상담하면서 필요에 따라 처방전을 받거나 예방검사 등을 통해서 큰 병을 예방하는 도움을 받을 뿐 아니라 전문의가 필요한 경우 적합한 전문의를 추천해 줄 것입니다. 만일 주치의나 메디칼 그룹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매달 바꿀 수 있습니다.

▶문의: (213)503-6897

(323)767-6872
list-ad-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