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Please wait.

loading...

지나김  전문가 칼럼 글보기

대학 입학시, 재정보조를 신청하면 불이익 받나

작성자지나김 CEO, Admission Masters
작성일2021/01/11 11:53
▶문= 재정보조를 신청하는 학생들은 입학사정에서 불이익을 받는가?

▶답= 대학들은 성적, 표준 시험점수, 에세이, 과외활동 등 다양한 요소들을 심사해 지원자의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재정보조 신청 여부가 당락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는 점을 지원자들은 알아야 한다. 대학은 두 종류가 있다.

입학원서를 통해 지원자가 재정보조를 신청할 것인지 묻는 학교가 있고, 묻지 않는 학교가 있다. 묻는 학교를 ‘니드 어웨어’(need-aware), 묻지 않는 학교를 ‘니드 블라인드’(need-blind) 라고 한다. 니드 블라인드 학교들은 지원자가 합격하고 난 후 재정보조 신청서를 검토한다. 약 100개 대학이 니드 블라인드 대학들이다.
대학들도 일종의 비즈니스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유지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며, 학생들이 내는 학비가 수입의 원천이 된다. 모든 학생들에게 학비와 기숙사비를 면제해 줄 수가 없는 것이다.

대부분의 대학들은 재정보조를 필요로 하는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평균적인’ 금액이 있다. 재정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어느 정도 돈을 낼 수 있는 학생들이 필요하다. 니드 블라인드 입학사정 정책을 펴는 대학들은 ‘가장 부유한’ 학교들이라고 보면 된다.
니드 어웨어 입학사정 정책은 논란의 소지가 많다. 재정지원이 필요하지 않은 학생들이 유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2명의 지원자가 서류상으로 거의 비슷하다면 결국 돈을 내고 다닐 학생을 선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대학 입학사정 절차는 매우 복잡하다. 니드 블라인드 정책이 공정하기는 하지만, 니드 어웨어 정책을 펴는 대학이라고 저소득층 학생들의 진학을 차단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대학들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받아들이기를 원한다. 그러나 인구 트렌드로 인해 재정보조를 한판도 받지 않고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은 계속 줄어드는 추세이다.
올 가을*겨울 대입원서를 작성해야 하는 고교 11학년생들은 관심 있는 대학이 니드 어웨어인지, 니드 블라인드인지 확인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대입 전략을 짜야 한다. 니드 블라인드라고 밝히지 않는 대학들은 니드 어웨어일 가능성이 높다.
중요한 점은 어떤 종류의 대학이든, 재정보조를 신청할 경우 합격 통보를 받고 나서 어느 정도 지원을 받을지 알게 된다는 것이다. 대학들의 각종 재정보조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고, 가정의 재정상태를 면밀히 파악해 다가오는 대입 시즌을 준비해야겠다.

▶문의: (855)466-2783 / www.theadmissionmasters.com

유학/교육 > 프리스쿨

지나김

직업 CEO, Admission Masters

전화 909)342-3949

이메일 -

약력
• CEO of Admission Masters College Prep
• Founder Global Youth Mission, NPO
• Founder AM Art & Design School
• Current KoreaTimes Education Columnist
• Current California Education Weekly Columinist

• Website: www.theadmissionmasters.com
list-ad-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