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생활/라이프 > 자동차/면허/티켓

교통사고 당했는데 상대방이 보험사에 협조를 안 해주면 저는 그냥 제 보험으로 처리하는 수밖에 없나요?

ID: hills90210 작성일: 01/09/19

교통사고를 일방적으로 당했는데 상대방이 보험사에 협조를 안 하고 있어요.
사고 현장에서는 상대방쪽에서 저한테 미안하다, 자기 보험으로 처리해주겠다고 했었어요.
사고현장에서 상대방 운전면허증, 차 정보, 두 차의 사고부위 사진, 보험정보, 경찰리포트 다 받아서
저는 제 보험사에 클레임하면서 다 전달했고요.
1년 가까이 됐는데 아무것도 진행된 게 없고 제 보험사에서 말하길,
상대방쪽에서 우리쪽 보험사에는 물론, 상대방 보험사에서 연락해도 연락도 안 받고 협조를 안 하고 있다면서
증거불충분으로 그냥 저는 제 보험으로 처리하고 상대방은 상대방 보험으로 처리하고 이렇게 끝내겠다고 하네요. (블랙박스 설치 전에 난 교통사고였어요.ㅠㅠ)
상대방 비협조로, 시작도, 아무것도 안 한 상태로 1년이 지났고 이대로 끝내겠대요.
상대방 신상정보도 다 알면서도 단지 연락이 안 된다는 이유만으로 이렇게 진행되는 게 맞는 건가요?
참고로 제 보험사는 메이저 보험사에요.

제일 답답한 건 이거에요.
예를 들어, 교통사고 내서 상대방쪽 사람이 죽었는데도 보험사에 협조 안 하고 배 째라 나오면 사람 죽인 살인자도 아무런 피해 없이, 아무일 없는 듯 사는 게 미국에서 당연하고 흔한 일인가요?

도무지 이해가 안 가서 조언 좀 요청드리려고 글 올립니다.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내용 추가
사고 후에, 제 차는 제 보험으로 이미 수리를 받았는데 제 보험 디덕터블이 좀 높아서 디덕터블을 돌려받고 싶어서요.
사고 당시, 경찰리포트 받긴 했는데 경찰이 이거 마이너사고라고 제 차랑 상대방 차 정보만 기록해갔어요. 교통사고 상황에 대해 아무 질문도 없이 그냥 너네 각각의 보험사에 클레임하면 알아서 다 해줄거다라고만 말했네요. ㅠㅠ

전문가 답변

  • 성명: 서보천
  • 직업: 목사, 운전강사, 법무사, 공증사
  • 전화: 310-951-3153

풀카버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우선 사고가 나면 본인의 보험으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나머지 부분은 보험회사에서 처리합니다.

만약 본인의 보험으로 처리한 후에 상대방이 연락이 안되면 디덕터블을 돌려받지 못하는 것으로 끝이납니다.

네티즌 답변

ID: hills90210 작성일: 01/09/19

글쓴이) 상대방이 연락이 안 되면 디덕터블을 돌려받지 못하는 점이 정말 이해가 안 가서 글 올렸어요. 만약 제가 교통사고를 내서 사람을 다치게 했거나 사람을 죽었어도 제가 보험사로부터 연락을 안 받고 비협조 하면 아무런 댓가를 안 받는다는 시스템이 이해가 안 가는데 이게 미국인건지요...ㅠㅠ

네티즌 답변

ID: goodpeople 작성일: 01/09/19

억울하시겠네요.
본인 잘 못도 아닌데 말입니다.
스몰 클레임을 거는 것외에는 별다른 방도가 없어 보입니다.
만약 상해를 입으셨다면 병원기록과 병원비를 함께 청구하시고요.
변호사를 선임하기에는 너무 늦었습니다.

네티즌 답변

ID: hills90210 작성일: 01/09/19

글쓴이) 조언과 위로 정말 감사드립니다! 스몰 클레임에 대해선 지금 말씀해주셔서 알았는데 제가 교통사고 후 다른 주로 이사와서 교통사고 난 곳 / 상대방 운전자가 사는 곳에서 아주 먼 곳에 있는데 이런 경우 제가 사는 주에 스몰클레임 걸 수 있을까요?

네티즌 답변

ID: goodpeople 작성일: 01/09/19

제 생각엔 교통사고가 난 지역에서 주로 관할 할 것같습니다.
님과 같이 멀리 이사 간 특별한 경우는 스몰 클레임 법원에 직접 알아 보심이 더 현명할 것입니다.
만약에 메일로 클레임을 일단 법원에 걸어 놓는 것이 가능하다면, 일단 그리 하시고,
상대방에게도 메일로 통보하시고요.. 그러면 법원 날짜를 줍니다.
좀 멀리 계서도 그 날짜에만 법원에 가시면 되겠습니다만..너무 멀면 그나마도 힘들겠네요.
어쨌더느 더 정확한 것은 주위 변호사분이나 법원에 알아 보세요.
잘 되시길 바랍니다.

네티즌 답변

ID: hills90210 작성일: 01/09/19

글쓴이) 진심어리고 자세한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스몰 클레임을 진행할지 잘 생각해서 결정해야겠어요. 쉽지만은 않은 것 같아서요. 조언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

네티즌 답변

ID: acue33 작성일: 01/09/19

우선 경찰 리포트는 부상자가 있거나 토잉을 해야할 정도의 상황이 아니면 전화하면 현장에 오긴 하지만 리포트는 할게 없다고 안하는게 정상입니다.

제가 글쓰신분 처리 과정에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1. 상대방 보험과 정보를 다 받았음에도 디덕터블을 부담하면서 까지 왜 본인의 보험으로 처리를 했나
2. 왜 교통사고 전문 변호사에게 의뢰하지 않았나
3. 보험사가 모든 정황(사진, 님의 진술)을 보고 상대방이 협조를 안한다고 증거 불충분으로 보험사끼리 반반 처리 하자 하는 정황이라면 상대방이 연락받아도 본인이 잘못없다하면 결과는 달라질게 없을 것 같습니다만

Small claim court 부분은 사고난 지역이 아닌 다른주의 코트는 다른 주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사법권이 없기때문에
사고난 지역 small claim court에 가셔야 합니다.

네티즌 답변

ID: hills90210 작성일: 30시간전

글쓴이)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제 경험 /정보부족으로 실수로 제 보험사에 먼저 클레임해서 제 보험으로 일단 처리했네요... 수리가 급한 것도 아니었는데.. 제 보험사에서 추후 제 디덕터블을 받아준다는 말을 제가 너무 믿었네요... 그냥 상대방보험사에 클레임한 후 진행할 걸 하고 후회합니다...
2. 고소라는 게 얼마나 힘들고 마음고생 많이 해야 되는지 알기 때문에... 비용과 정신적인 면을 고려하면 고소까지 할 가치는 없었어요..
3. 저도 그 말씀에 동의해요. 가해자랑 연락이 됐어도 제 잘못이라고 덤탱이 씌울 거 거 뻔하니 결과는 같았을 거 같아요.
4. 사고난 주에 가야되는군요. 결국 small claim도 할 가치가 없네요. 경험하고 배운 값이라 생각하고 잊는 게 마음 편할 거 같아서 잊으려고 합니다.
좋은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