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 연금 / 각종 수당 / SSI

연금수령 방법에 따른 차이

ID: kingleo58 작성일: 11/08/18

미국에서 오래 살며 세금보고를 해왔고, 만 65세가 넘어 본인만 소시얼 연금을 신청하였습니다. married jointly로 세금보고 해왔으나 아내는 수령신청을 하지 않고 더 보류하였습니다.

"남편이 신청하지 말고 아내만 신청을 하고 남편은 신청자의 배우자 자격으로만 신청을 해라. 남편은 몇 년 더 있다 신청을 하면 더 유리한 조건에서 많이 받게 된다"고 누가 조언을 해 주네요.

1) 이미 연금을 신청해 수령하고 있는데 도중에 중단하고 몇 년 연기 할 수 있나요?
2) 그 분 주장 처럼 아내만 신청하고 남편은 아내의 배우자 자격으로 신청하여 수령하다가 나중에 남편이 본인 자격으로 신청하는 것이 더 많은 금액을 탈 수 있나요? 단순히 수령 시작싯점을 늦추기 때문에 연금단위가 올라가는 차원이 아닌 비법처럼 이야기를 하는데요.

3) 부부가 공동으로 세금을 납부해 왔는데 남녀에 따라 수령액에 차등이 있는 지요?

답변 부탁 드립니다.

은퇴남

네티즌 답변

ID: kpmthai 작성일: 11/09/18

나의 경우
70세부터 SSA를 수령하니 66세에 받을 금액의 약 30%정도 증액된 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1) 답변-이미 수령 중이라면 중단하고 연기가 불가능 할 것 같아요
2) 답변-남편의 연금 증액과 달리 아내의 연금은 남편의 66세에 받을 수 있는 금액의 반을 받게 됩니다. 이런 이야기 이지요 따라서 부인은 어느때 연금을 받아도 동일한 금액이 되는 거지요
3) 답변- 부부 공동으로 세금보고 하였지만 남편이 주기 되고 부인은 부가 되어서 남편 중심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네티즌 답변

ID: kingleo58 작성일: 11/09/18

그렇군요. 설명 감사합니다. 그런데 부부중 누가 더 소득에 기여 했는 지 구분이 안 되는 상황에서, 심지어 아내의 소득이 더 많았어도, 무조건 남편중심이란 건 남녀평등의 미국에서 많이 놀랍네요.

네티즌 답변

ID: usayourdaum 작성일: 11/09/18

1.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 1년 미만이면 그동안 받았던거 반납하고 연기 가능한 걸로 압니다.
2. 아내분이 따로 수입이 있으셨나 보네요? 아내분이나 본인은 자기가 납부한 연금 또는 배우자 연금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아내분이 수입이 제법 되셔서 배우자 연금 50% 받는 것 보다 많으면 본인 걸로 받으셔도 됩니다. 그건 중간에 갈아 탈 수도 있습니다.

네티즌 답변

ID: kingleo58 작성일: 4일전

설명 고맙습니다. 1년 미만이면 반납하고 연기가 가능하군요. 본인 몫 연금액 보다 남편 연금의 반인 배우자 몫으로 계산하는 것이 더 많을 경우 이 차액을 보상해 주는 제도가 있었는데, 그게 법이 바뀌어서 없어졌다는 소리도 있던데, 잘 모르겠습니다.